본문 바로가기
우짜든둥 굴러가는 나의 일상/맛있는 걸 먹었다네

남대문시장에 가면 중앙갈치 갈치조림을 먹자.

by 기대해박 2024. 1. 18.

내가 좋아하는 남대문시장.

사실 시장이라면 다 좋아하지만,

근무시간에 짬 내서 갈 수 있는 시장이라니!

게다가 그게 세상 다양한 재미들이 넘쳐나는 남대문시장이라니!

복 받은 김에 부지런히 누려야지.

 

오늘 점심은 남대문시장의 갈치조림.

갈치골목에 들어서면 양쪽으로 빼곡히 갈치조림 식당들이 줄을 서 있다.

입구부터 호객에 정신없지만,

내가 좋아하는 집은 중앙갈치.

남대문시장_중앙갈치

 

희락갈치, 넥타이맨 갈치 등등

워낙에 집집마다 손님들이 장사진을 치고 있어서

매번 갈 때마다 이 집이었나? 저 집이었나? 헷갈려서 기억해 두기 위해 포스팅해 둔다.

 

점심시간에 맞춰가면 100% 줄을 기다려야 해서 나는 매번 약간 느지막이 가는 편인데,

오늘은 어쩌다 보니 발길이 닿게 된 거라 그냥 맘 편히 줄을 섰다.

 

줄 선 김에 

남대문 계란찜

계란찜 하는 것도 구경하고,

(육수를 먼저 끓이다가 계란물을 붓는 것 같았다 +-+)

 

남대문 생선구이

계란찜 옆, 생선 굽는 것도 보고.

 

남대문 갈치조림

반대편엔 팔팔팔 갈치조림 냄비들.

 

 

남대문시장의 갈치조림집들을 전부 가 본 건 아니지만,

보통 비슷한 상차림을 내어준다.

 

갈치조림+갈치구이(풀치)+계란찜을 기본으로,

집집마다 밑반찬들이 약간씩 달라지는 구성.

 

중앙갈치는 구운 김 반절 사이즈를 여러 장 겹쳐 다시 반으로 접어 간장과 함께 한봉다리씩 내주는데,

나는 요게 좋아서 언제나 중앙갈치로!

무랑 갈치를 푹 끓여 진하고 뜨끈한 갈치조림 맛이야 말할 것도 없고, 언제나 손님으로 바글바글한 식당에서 늘 친절한 아주머니들도 존경스럽다.

남대문_중앙갈치_갈치조림

 

자리에 앉아 뚝딱뚝딱 눈앞에 상이 차려지면,

뜨끈뜨끈 보드라운 계란찜 한 숟갈 떠서 먼저 한 입,

그다음엔 진한 양념에 푹 조려진 갈칫살 살살 발라 양념 듬뿍 떠서 흰쌀밥에 배빌배빌 비벼서 또 한 입,

푹 익혀진 무도 한 조각 덜어 잘게 부숴 밥이랑 싹싹 비벼 한 입,

갈치조림에 계란찜 얹어서도 한 입,

큼지막한 김 한 손에 얹어 밥 한 숟갈 척 올리고, 간장 쫑쫑 싸서도 한 입.

고봉밥이 순식간에 뚝딱이다.

 

비록 가게는 오래되어 의자가 삐그덕거리고,

1층 계단 아래 자리에라도 앉게 되면 손님이 오르내릴 때마다 두들리네 집 벽장 안에 살던 해리포터의 기분을 느껴볼 수 있게 될지 모르지만,

그것까지도 다 맛있는 시끌시끌 정겨운 시장집 식당.

 

 

하나 바라는 게 있다면 부디 올 때마다 치솟아 오르는 저 가격 좀 누가 붙잡아줬으면.

분명 8천 원? 9천 원? 정도 때부터 봤던 것 같은데 어느새 만원 찍고 벌써 만이천 원이네ㅠㅠ

 

 

효자손왕만두를 오른쪽에 끼고 돌아 첫번째 갈치골목에서

안으로 쭈욱 들어가다 보면 왼편에 보인다.